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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2.21.] 데일리 마켓 레이더- 글로벌 핵심 이슈 TOP 3

미주동석스 2025. 2. 21. 16:55

1. 릴리, 비만치료제 올포글리프론 출시 전 5억5000만 달러 규모 재고 확보

 

일라이릴리(Eli Lilly)가 실험 단계인 경구용 비만치료제 '올포글리프론(orforglipron)'의 출시를 앞두고 이미 5억5000만 달러 규모의 사전 재고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는 출시까지 1년 이상 남은 상황에서 이루어진 이례적인 행보로, 에버코어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이 규모는 매출 기준 100억 달러에 해당하는 물량입니다. 바알&게이너의 케빈 게이드 최고운영책임자는 "코로나19 백신과 같은 사전 재고 확보 사례가 있었지만, 2026년 출시 예정인 제품에 대해 이 정도 규모의 재고를 미리 확보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중기 임상시험에서 올포글리프론 최고 용량은 36주 후 비만 또는 과체중 환자에서 14.7%의 체중 감량 효과를 보였으며, 릴리는 올해 3분기에 후기 임상시험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데이비드 릭스 릴리 CEO는 "올포글리프론은 일반적인 제약적 관점에서 완전한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기존 주사제와 달리 더 적극적인 공급 전략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릴리의 대규모 재고 확보는 경구용 비만치료제 시장에서 빠르게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전략적 움직임으로 해석됩니다. 현재 노보노디스크와 릴리는 주사형 비만치료제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경구용 제품은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여 훨씬 더 넓은 환자군을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포글리프론이 노보노디스크의 위고비와 유사한 15% 수준의 체중 감량 효과를 보인다면, 경구용 비만치료제 시장에서 릴리의 입지가 크게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비만 관련 의료 서비스 부문 전반에 걸쳐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기존 주사형 제품에 비해 더 광범위한 시장 침투가 가능해지면서 관련 산업 생태계에도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양자 컴퓨팅과 AI 인프라에서 혁신적 행보 이어가

 

마이크로소프트가 양자 컴퓨팅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획기적인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20년간의 연구 끝에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요라나 페르미온(Majorana fermion)이라는 입자를 활용해 양자 컴퓨터의 핵심 구성 요소인 '위상학적 큐비트(topological qubit)'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기술은 기존 양자 컴퓨터보다 오류에 강하며, 한 개의 작동 가능한 큐비트당 약 100개의 보정 큐비트만 필요해 기존 방식(1,000개 이상 필요)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마요라나 입자 기반의 양자 프로세서 'Majorana 1' 칩을 제작했으며, 이 칩에는 8개의 위상학적 큐비트가 포함되어 있고, 향후 최대 100만 개의 큐비트를 단일 칩에 집적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동시에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AI와의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인프라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AI의 최신 모델인 GPT-4.5와 GPT-5를 지원하기 위해 Azure 플랫폼의 인프라 용량을 확대하고 있으며, GPT-4.5는 2월 말까지, GPT-5는 5월 말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특히 GPT-4.5는 데이터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합성 데이터로 학습 중이며, GPT-5에는 OpenAI의 최신 추론 모델(o3) 기술이 통합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협력은 5000억 달러 규모의 AI 벤처인 Stargate 프로젝트를 통해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2025년 2월 기준 ChatGPT의 주간 활성 사용자 수는 4억 명에 이르러 3개월 만에 33%나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양자 컴퓨팅과 AI 인프라 투자는 미래 기술 생태계에서 선도적 위치를 공고히 하는 동시에, 혁신적 기술 발전을 통해 전 산업 분야에 걸친 새로운 가치 창출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3. 휴머노이드 로봇의 새 시대, Figure AI의 'Helix' 모델 출시!

 

Figure AI가 놀라운 로봇 기술 'Helix'를 선보였습니다. 이 기술은 로봇이 우리의 말을 즉시 이해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사막 아이템을 집어봐"라고 말하면 로봇이 알아서 선인장 장난감을 찾아 집어들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별도의 프로그래밍이나 훈련 없이 가능합니다. Helix가 장착된 로봇은 머리부터 손가락 끝까지 인간과 유사하게 움직입니다. 초당 200번이라는 빠른 속도로 움직임을 조절해 매우 섬세한 작업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로봇은 머리로 손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몸통을 조절해 최적의 자세로 물건을 집을 수 있어 더욱 자연스러운 동작이 가능합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두 대의 로봇이 함께 협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두 로봇이 서로 대화하며 일을 분담합니다. 한 로봇이 "오른쪽 로봇에게 쿠키 봉지를 건네줘"라는 지시를 받고, 다른 로봇은 "왼쪽 로봇에게서 쿠키 봉지를 받아 열린 서랍에 넣어"라는 지시를 수행하는 식입니다. Helix의 핵심은 '시스템 1'과 '시스템 2'라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 구조입니다. '시스템 2'는 천천히 생각하는 뇌와 같아서 장면을 이해하고 언어를 해석합니다. '시스템 1'은 빠르게 반응하는 몸과 같아서 로봇이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움직이도록 합니다. 이 두 시스템이 함께 작동하여 로봇이 복잡한 상황에서도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합니다.

 

놀라운 점은 Helix가 단 500시간의 고품질 데이터만으로 훈련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기존 유사 기술의 5% 미만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그럼에도 Helix는 70억 개의 파라미터를 가진 시스템 2와 8천만 개의 파라미터를 가진 시스템 1로 구성된 단일 가중치 세트로 물건 집기, 서랍과 냉장고 사용, 로봇 간 상호작용 등 다양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Figure AI는 2025년 대량 생산을 목표로 이 기술을 1,000배 이상 확장할 계획입니다. Helix의 등장은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로봇이 가정에서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미래가 한층 가까워졌습니다. 복잡한 프로그래밍 없이도 자연스러운 대화만으로 로봇을 제어할 수 있는 시대가 곧 펼쳐질 것입니다.

 

https://www.figure.ai/news/helix

 

Helix: A Vision-Language-Action Model for Generalist Humanoid Control

Figure was founded with the ambition to change the world.

www.figure.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