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베이스(COIN) 2024-4Q 어닝콜 완벽 정리1 - 실적 분석
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개별 기업 어닝 콜

코인베이스(COIN) 2024-4Q 어닝콜 완벽 정리1 - 실적 분석

1. 2024년 Coinbase의 성과 하이라이트
 가. 총괄 실적
  • 총매출(Revenue): 66억 달러(6.6 billion)
  • 조정 EBITDA: 33억 달러(3.3 billion)
    • 2년 연속 플러스(+)의 조정 EBITDA를 기록
    • 최근 6년 중 5년간 조정 EBITDA가 흑자를 보였다고 언급

 

Brian Armstrong(CEO)은 Coinbase가 “상시 시장(All-weather)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고 평가했으며, 이는 시장 등락에 상관없이 지속해서 흑자를 내기 위한 구조적 전환이 거의 완성되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나. 구독 및 서비스(Subscription & Services) 매출

  • 매출 규모: 23억 달러(2.3 billion), + 64% YoY 증가
  • 성장 요인: USDC(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 Coinbase One 등에서의 수익성 확대
  • 국제 시장 매출 비중: 4분기 기준 19%로 상승
    • 결제 수단 현지화 및 신규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 결과
    • 새로운 지역에 진출 시 반복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로컬라이제이션 전략(‘플레이북’) 확립

 다. 2024년 규제 환경

  • 최근 미국 정치권에서 가장 크립토 친화적인 환경이 조성되었다고 평가
  • 특히 대통령(도널드 트럼프)과 의회가 적극적으로 스테이블코인·시장구조 입법을 추진 중이며, 미국이 글로벌 규제 리더십을 발휘할 것이라는 기대감 언급
  • Coinbase는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준법을 준수하는” 전략을 오랜 기간 추구해왔으며, 최근 규제 변화를 통해 이 점이 큰 경쟁력이 되고 있다고 설명

2. Brian Armstrong의 자세한 발언 요약

 가. 2024년 회고

  • 2024년 스테이블 코인의 거래량은 $30T 에 달했고 이는 전년 대비 3배 증가한 수치
  • ‘암호화폐(크립토)는 자산 거래를 넘어 대중화(mass adoption) 단계로 진입한다’는 전망을 재확인
  • ‘저희가 말하는 온체인(on-chain)은 과거의 온라인(online)이 되었다’고 비유하며, 향후 많은 기업이 블록체인/암호화폐 기술을 도입할 것이라고 언급
  • 2020년대 말까지 전 세계 GDP의 최대 10%가 암호화폐를 통해 운영될 수 있음

 나. 2025년 핵심 우선순위

  1. 기존 제품들로부터의 매출 성장
    • 트레이딩(거래)
      • 글로벌 파생상품(derivatives) 시장 참여 확대
      • 자산 상장 속도 가속(규제 명확성 증가 시 신속 상장)
      • 고급 트레이더 유입 확대
      • 4분기에 미국 현물(spot) 시장과 글로벌 파생상품에서 모두 사상 최대 시장점유율 달성
    • USDC 스테이블코인
      • “USDC를 세계 1위 달러 스테이블코인으로 만들겠다”는 목표
      • 파트너십을 통한 시가총액 확대 및 결제 기능(코인베이스 내 결제 지원 등) 강화
      • USDC는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고 있음
    • 국제 확장: 기존에 성공한 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다른 신규 시장에 빠르게 적용
    • 구독/서비스(Subscription & Services) 부문
      • 인스티튜셔널 스테이킹, 커스터디 등의 자산규모 확대로 수익 창출
      • Coinbase One을 통해 구독자 확대, 특히 국제 시장에서도 성공 기대
  2. 암호화폐 ‘유틸리티’ 본격 확대
    • 결제(Payments)
      • 2024년 기준, 암호화폐 스테이블코인을 통한 결제액은 무려 $30T 규모에 달함(전년 대비 3배 증가)
      • Coinbase는 자신들의 모든 제품군에 결제 기능을 통합해 결제 시장을 크게 키울 계획
    • Base 체인 활성화:
      • Base를 기업과 스타트업이 가장 선호하는 블록체인으로 만들기 위해 수수료(트랜잭션 비용) 절감 시도
      • 대형 기업 및 리테일 사용자 흡수
      • Coinbase Developer Platform(CDP)과 Base를 연계해 개발자·회사들이 쉽게 온체인 서비스를 구축하도록 지원
  3. ‘파운데이션(Foundation)’ 확장
    • 정책(Policy) 및 입법 지원
      •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전향적인 암호화폐 규제 프레임워크를 만들어가도록 노력
      • standwithcrypto.org 지지 확대, 2026년 중간선거까지 400만 명 이상의 암호화폐 옹호자 확보 목표
      • Fairshake 슈퍼PAC에 추가 기부 계획 (친(親)암호화폐 후보 지원)
    • 백엔드 시스템 확장
      • 거래량이 늘고 가격이 새로이 최고치를 찍을 때마다 시스템을 재설계해야 하므로, 기술적 인프라를 철저히 업그레이드
      • B2B 고객도 지원해야 하므로 안정성과 확장성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

 다. 요약 및 마무리

  • 2025년은 암호화폐가 폭발적으로 성장할 “황금기(golden age)”의 출발점으로 기대
  • Coinbase가 앞으로의 거래, 결제,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를 선도할 것이라고 언급

3. Alesia Haas(CFO)의 자세한 재무 실적 분석

 가. 요약 성과

  • 매출 다각화 성공: 거래(거래 수수료) 외에도 USDC·스테이킹·Coinbase One 등을 통해 꾸준히 수익 창출
  • 조정 EBITDA 양호: 2년 연속 플러스 달성
  • 비용 통제: 시장 상황을 살피면서도 전략적으로 마케팅과 정책 관련 지출을 진행

 나. 4분기 시장 환경

  • 선거 결과로 인해 암호화폐 시장이 크게 반등, 평균 암호화폐 시가총액이 33% 상승, 변동성 또한 27% 늘어남

  • 4분기 거래량(Trading Volume): 총 4,390억 달러(439 billion)
    • 소비자(리테일) 거래량: 940억 달러(94 billion), 179% 증가
      • 미국 현물(spot) 시장이 126% 증가한 것 대비 우수한 성과
      • 13개 신규 자산(PEPE, WIF 등)을 상장한 점이 주효
      • 단순(Simple) 거래와 고급(Advanced) 거래 모두 증가
      • 월간 활성 거래자(MTU) 970만(9.7 million)명, 이 중 약 절반이 신규 또는 1년 이상 휴면 후 돌아온 사용자
    • 기관(인스티튜셔널) 거래량: 3,450억 달러(345 billion), 128% 증가
      • 거래 수수료 수익: 1억 4,100만 달러(141 million), 156% 증가
      • 프라임 파이낸싱(Prime Financing)·커스터디·스테이킹 등 종합 서비스를 통해 대형 기관 고객 확보

 다. 구독 및 서비스(Subscription & Services) 실적

  • 4분기 매출: 6억 4,100만 달러(641 million), 15% 상승
  • 스테이블코인(Stablecoin) 관련 매출: 이전 분기 대비 9% 하락(약 2,100만 달러 감소)
    • USDC 시가총액 증가와 온플랫폼 보유량 증대에도 불구하고, 금리 하락과 USDC 생태계 신규 참여자 추가로 인해 실제 매출은 다소 감소
  • 기타(Other) 구독/서비스 매출: Coinbase One 가입자 증가로 3,300만 달러(33 million) 이상 상승
    • 2024년 12월 기준 Coinbase One 유료 가입자 60만 명 돌파, 이후로도 지속 성장 중

 라. 비용 및 순이익

  • 4분기 운영비: 12억 달러(1.2 billion), 19% 증가
    • 거래량 급증으로 인한 거래 관련 비용 증가
    • 기술/개발 및 마케팅 비용, 정책 관련 지출이 소폭 상승
  • 4분기 조정 EBITDA: 13억 달러(1.3 billion)
  • 4분기 순이익(Net Income): 13억 달러(1.3 billion)
    • 이 중 4억 7,600만 달러(476 million)는 암호화폐 투자 포트폴리오 평가이익(대부분 미실현)
    • 세후 기준 약 3억 5,700만 달러(357 million) 이익

 마. 재무 유연성 및 대차대조표 변화

  • USD 자원(현금 등): 93억 달러(9.3 billion): 신규 인수·합병(M&A), 암호화폐 자산 매입, 자사주나 채권 매입 등 다양한 용도 고려 가능

  • SAB 122 도입
    • 이전에는 SAB 121에 따라 고객자산을 Coinbase 대차대조표에 표시했으나, 현재는 새 지침에 따라 고객자산을 재무제표 본문이 아닌 주석(Footnote)에 별도로 표기
    • 안전하게 보관 중인 고객 자산: 4,040억 달러(404 billion), 이는 시장점유율로 약 12% 규모
    • 회사의 법적·운영상 자산 보관 방식은 이전과 변함없으며, 단지 회계상 표시만 변경

4. 2025년 1분기 전망

 가. 거래 수익(Transaction Revenue)

  • 2025년 1분기 들어 지금까지(어닝콜 시점 기준) 약 7억 5,000만 달러(750 million) 규모 달성
  • 시장이 호조를 이어갈 경우 안정적인 상승 추세 기대

 나. 구독 및 서비스(Subscription & Services) 매출 예상

  • 1분기 매출: 6억 8,500만 달러(685 million) ~ 7억 6,500만 달러(765 million)
  • 스테이블코인 수익(금리 상승 여부 등)에 따라 실제 결과가 달라질 가능성
  • Coinbase One 가입자 증가와 암호화폐 자산 가격상승으로 추가적 매출 증대 기대

 다. 비용 가이던스

  • 기술 & 개발, 일반관리비(T&D + G&A): 7억 5,000만 달러(750 million) ~ 8억 달러(800 million)
  • 판매 및 마케팅(Sales & Marketing): 2억 3,500만 달러(235 million) ~ 3억 7,500만 달러(375 million)
    • 시장이 호조를 보일 경우 성과형 마케팅에 더 투자할 계획
    • USDC 보유량 증가 시 보상(리워드) 지출도 확대될 가능성


결론

 전체적인 성장세와 전망을 살펴보면 매우 유망한 기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다만 한가지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스테이블코인(Stablecoin) 관련 매출: 이전 분기 대비 9% 하락: USDC 시가총액 증가와 온플랫폼 보유량 증대에도 불구하고, 금리 하락과 USDC 생태계 신규 참여자 추가로 인해 실제 매출은 다소 감소

 

COIN 투자의 핵심은 스테이블 코인 성장에 따른 수혜주 관점에서 접근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 부분에 대한 우려를 자아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이낸스 등의 신규 경쟁자들이 들어와서 생기는 매출 감소가 일시적인 이벤트인지 아니면 점유율을 뺏기면서 생기는 지속적인 일인지를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코인 1위 업체로서 USDC를 홍보하기 위한 비용은 많이 드는데 그에 따른 수혜를 온전히 누릴 수 있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