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Tesla) 주간 분석(2025.3월 1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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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주간 공부

테슬라(Tesla) 주간 분석(2025.3월 1주)

본 글은 3월 1주일간 씨킹 알파에 올라온 분석글을 종합한 내용입니다. 

 

긍정적 측면

  1. 시장 리더십: 테슬라는 여전히 미국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입니다. 비록 전 세계적으로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약 50%의 전기차 판매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Model Y는 2024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로 자리매김했습니다.
  2. 자율주행 기술: Waymo와 함께 미국 로보택시 네트워크 구축 경쟁에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FSD(완전 자율주행) 모드의 누적 주행 거리가 이미 30억 마일을 초과했으며, 비전 전용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통해 Waymo의 선점 우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3. 에너지 사업 성장: 2024년 에너지 저장 사업이 67% 성장하여 매출이 101억 달러에 도달했습니다. 상하이의 Megafactory가 배터리 시스템 생산량을 두 배로 늘려 이 분야에서 테슬라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전체 매출에서 에너지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10%로 확대되었습니다.
  4. 재무 안정성: 366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 장기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는 충분한 자원을 갖추고 있습니다. 순부채/EBITDA 비율이 -0.18x로 순부채보다 더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자보상비율(Interest Coverage)은 26.69x로, 업계에서 가장 건전한 수준 중 하나입니다.
  5. 기술적 우위: 자체 4680 배터리, 기가프레스, 수직 통합을 통해 생산 비용을 차량당 30,000달러 미만으로 낮췄습니다. FSD 구독 서비스(월 199달러)가 안정적인 수입원이 되고 있으며, Dojo 슈퍼컴퓨터와 AI 개발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테슬라의 기술적 우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정적 측면

  1. 판매 감소: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반면, 전체 전기차 시장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 독일: 테슬라 판매 76% 감소, 동시에 전체 전기차 시장은 30.8% 성장
    • 노르웨이: 1-2월 기준 44% 감소
    • 스웨덴: 2월 기준 42% 감소 (Model Y는 52% 감소), 반면 스웨덴의 전기화된 차량 판매는 전체 시장의 70% 차지
    • 덴마크: 48% 감소, 전체 EV 시장은 72% 성장
    • 프랑스: 45% 감소
    • 중국: 2월 기준 49% 감소(약 30,700대), 2022년 8월 이후 최저치
    • 캘리포니아: 11.6% 감소, 시장 점유율 60.1%에서 52.5%로 하락, 테슬라를 제외한 EV 시장은 20% 이상 성장
  2. 주가 하락: 2024년 12월 최고점 약 480달러에서 현재 약 263달러로 40% 이상 하락했습니다. 2025년 초부터만 보면 연초 대비 30% 이상 하락했습니다.
  3. 경쟁 심화
    • BYD가 테슬라를 거의 따라잡아 전 세계 BEV 시장에서 테슬라 17% 대비 16%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BYD는 최근 자율주행 솔루션을 전체 라인업에 탑재하는 전략을 시작했습니다.
    • 중국 경쟁업체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2월 기준 NIO는 62.2%, Xpeng은 570%의 판매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포드, GM 등 전통적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EV 전환으로 경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 샤오미와 같은 새로운 기업들도 야심찬 로드맵으로 EV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4. 수익성 하락
    • 영업이익률이 2022년 14%에서 2024년 6%로 급락했습니다.
    • 총 마진이 2022년 25-26%에서 2024년 17-18%로 하락했습니다.
    • 순이익이 전년 대비 47% 감소하여 7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EBITDA는 전년 대비 3.92% 감소한 13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EBITDA 마진은 0.7% 하락한 13.34%입니다.
  5. 엘론 머스크 리스크
    • 트럼프 행정부에서 정부효율성부서(DOGE) 리더로서의 역할과 정치적 발언이 테슬라 브랜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 기술 등에 대한 반복적인 약속 불이행으로 신뢰도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이라는 약속을 10년 가까이 반복해왔습니다.
    • 퓨 리서치에 따르면 EV 구매자들은 주로 진보 성향이 강한 반면, 머스크의 정치적 성향은 이러한 고객층과 점점 거리가 멀어지고 있습니다.
    • 2025년 초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대다수가 머스크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게 되었으며, 호감도가 10-12% 포인트 하락했습니다.
  6. 운영 과제
    • HW3에서 HW4로의 업그레이드 비용이 예상치 못한 지출을 야기하고 있으며, 머스크는 "고통스럽고 어려울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Semi 트럭 생산이 2026년으로 지연되었습니다.
    • 멕시코 공장, 텍사스 리튬 공장 등 높은 자본 지출(2024년 27.5% 증가)로 재무적 부담이 있습니다.
    • 멕시코, 캐나다, 중국에 대한 관세와 이에 대한 상호 관세가 비즈니스와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CFO가 언급했습니다.

향후 관심 포인트

  1. 저가 전기차: 멕시코 공장을 통한 약 25,000달러 대의 대중형 저가 전기차 출시가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 회복에 중요한 열쇠가 될 것입니다. 중국 제조업체들이 이미 이 가격대에서 경쟁력 있는 모델을 제공하고 있어 테슬라의 성공적인 진입이 중요합니다.
  2. 로보택시 사업: 올 여름 오스틴에서 기존 테슬라 모델을 활용한 FSD 장착 로보택시 서비스 시작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서비스의 성공 여부가 테슬라의 미래 가치 평가에 중요하며, 전통적인 자동차 판매보다 더 높은 수익성을 제공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중국 시장: 테슬라가 BYD와 다른 중국 제조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해야 합니다. 최근 테슬라는 중국에서 Model 3 구매에 대해 3월 17일까지 유효한 1,100달러의 보험 보조금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4. 마진 회복: 가격 정책 조정, 생산 최적화, FSD 구독 및 에너지 사업 성장을 통한 마진 회복 능력이 중요합니다. 분석가들은 2025년에 약 2%의 마진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5. 자율주행 발전: FSD 기술의 진전과 안전성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지 지켜봐야 합니다. 테슬라의 비전 전용 접근 방식은 Waymo의 라이다 기반 시스템과 다르며, 이 기술적 차이가 장기적으로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엘론 머스크 영향: 머스크의 정치적 활동과 다른 기업(X, SpaceX 등)에 대한 관여가 테슬라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영진 이탈과 인재 확보 어려움이 테슬라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도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7. 관세 및 규제: 전 세계적인 무역 장벽, 관세 정책 변화, EV 보조금 축소 등이 테슬라에 미치는 영향을 주목해야 합니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의 EV 세금 혜택 취소 가능성은 테슬라의 미국 내 판매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결론

테슬라는 현재 중대한 전환점에 직면해 있습니다. 2024년 12월 최고점 대비 40% 이상의 주가 하락과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는 심각한 우려 요인입니다. 특히 독일 76%, 중국 49%, 북유럽 국가들에서 40% 이상 감소한 판매 실적은 더욱 우려스러운 점은 같은 기간 전체 전기차 시장은 성장세를 보였다는 것입니다. 테슬라의 EV/EBITDA 배수는 현재 약 47배로, 엔비디아(22배), 마이크로소프트(20배), 메타(15배), 아마존(13배) 등 다른 기술 기업들에 비해 여전히 높은 수준입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주당 235달러의 공정가치를 제시하고 있어, 향후 추가적인 주가 조정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여전히 강력한 현금 보유(366억 달러), 낮은 부채 비율, 기술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장기적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매출이 30% 증가한 약 1,26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5-2030년 사이 연평균 성장률(CAGR)은 27.68%로 전망됩니다. 자유 현금 흐름(FCF)은 2025년 8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5-2030년 간 FCF CAGR은 34%로 예상됩니다.

 

저가 전기차 출시, 로보택시 사업 진출, 에너지 저장 사업 확대, 휴머노이드 로봇(Tesla Bot) 개발 등은 테슬라가 단순한 자동차 제조업체를 넘어 다학제 기술 기업으로 변모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향후 2-3년은 테슬라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대중형 저가 전기차의 성공적 출시와 로보택시 서비스 확대는 테슬라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지만, 실패할 경우 시장 점유율 하락과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엘론 머스크의 정치적 활동이 좌-우 성향 소비자 모두에게 미치는 영향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종합적으로, 테슬라는 단기적으로는 도전에 직면해 있으나,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단기적인 실적 악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로보택시와 저가 모델의 상용화 성공 여부를 주시하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