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ark-invest.com/big-ideas-2025
1. 스마트 컨트랙트와 블록체인 스케일링의 필요성
확장되는 디지털 자산 분야와 스마트 컨트랙트
- 블록체인·디지털 자산 생태계는 게임, 소셜파이(SocialFi), 파생상품, 탈중앙화 인프라 네트워크(DePIN) 등 다양한 사용 사례로 급격히 확장 중입니다.
-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은 소비자 앱부터 고급 금융 상품, 분산형 스토리지·통신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낮은 수수료, 높은 처리량의 요구 증가
- 실생활에 밀접한 애플리케이션(게임, 티켓팅, 소셜미디어 등)은 빠르고 저렴한 거래가 필수적입니다.
- 이를 위해 솔라나(Solana)의 고성능 Layer 1을 직접 활용하거나, 이더리움의 Layer 2 솔루션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2. 이더리움: EIP 4844 업그레이드와 Layer 2의 부상
EIP 4844 업그레이드 효과
- EIP 4844 적용 후, 이더리움 Layer 2의 평균 트랜잭션 수수료가 약 0.50달러에서 0.05달러로 10배 감소했습니다.
- 이는 TPS(초당 트랙젝션)를 400에서 현재 최대 10만~50만 수준으로 확장하는 이더리움 로드맵의 첫 단계입니다.
- 2024년 이후 Layer 2 프로젝트만 200개 이상이 출시되거나 준비 중입니다.
※ 이더리움 개선 제안(EIP, Ethereum Improvement Proposal)은 이더리움 플랫폼의 발전을 위한 제안서를 의미. 일종의 제안서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개선, 새로운 기능 추가, 표준 정립 등을 제안하는 문서
Layer 2로의 사용자 이동
- Layer 2의 활발한 활동으로 이더리움 생태계의 일일 활성 주소 중 85%가 Layer 2에 몰려 있습니다.
- 전체 일일 트랜잭션도 300만 건에서 최대 1,500만 건(약 400% 증가)까지 늘어났으며, 대부분 Layer 2가 트랜잭션을 처리한 결과입니다.
베이스(Base)의 급성장
- 코인베이스(Coinbase)가 출시한 Layer 2인 베이스(Base)는 출시 1년 만에 이더리움 L2 중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 2024년 기준, 활성 사용자 46%, 수수료 수익 63%를 점유했고, TVL(총예치자산)은 150억 달러, 300개 이상의 앱이 배포되어 코인베이스의 현금흐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3. 이더리움 메인넷: 고가치 보관·결제의 중심
- 소액·빈번한 거래는 Layer 2에서 처리하지만, 고액·기관 등 ‘체급이 큰’ 거래는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주로 진행됩니다.
- DeFi TVL과 DEX 거래량 측면에서 메인넷은 여전히 다른 플랫폼과 비교 불가한 높은 단위 경제성을 보여줍니다.
※ DeFi (Decentralized Finance, 탈중앙화 금융): DeFi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기존 금융 시스템의 중개인 없이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
※ TVL (Total Value Locked, 총 예치 자산): DeFi 프로토콜에 예치된 암호화폐 자산의 총 가치를 달러($) 기준으로 환산한 금액. TVL은 특정 DeFi 프로토콜의 규모와 인기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
※ DEX (Decentralized Exchange, 탈중앙화 거래소): DEX는 중앙 기관의 통제 없이 사용자들이 직접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 DEX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운영되며,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거래를 처리
DeFi 활성화와 CEX-DEX 시장 점유율 변화
- 2024년, Binance가 미국 SEC와의 소송에서 40억 달러 이상 벌금으로 합의하면서 CEO가 사임했고, 그 여파로 CEX의 점유율이 감소했습니다.
- 반면 DEX는 스팟·파생상품 거래량 점유율을 각각 8%와 3%에서 14%와 8%로 크게 늘렸으며, 동시에 전체 거래량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Binance의 CEX 시장 점유율은 62%에서 35%로 하락했습니다.
※ CEX(Centralized Exchange, 중앙화 거래소): 중앙 기관(회사)이 관리하고 운영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DEX의 효율성
- Uniswap, Aerodrome, Raydium 등 DEX 프로젝트들은 작은 팀이 프로토콜 인프라를 개발·유지한다는 점에서 효율성이 높습니다.
- CEX와 달리 10분의 1 수준 인력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동일 혹은 그 이상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4. 이더리움 스테이킹: 리퀴드 스테이킹과 리스테이킹의 부상
- 리퀴드 스테이킹(LSD)과 리스테이킹(restaking)은 이더(ETH) 보유자에게 이자 수익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유동성을 유지하게 해주는 방식입니다.
- 2024년 기준 이더리움 스테이킹의 40%가 리퀴드 스테이킹 형태이며, 리스테이킹을 통해 추가 수익을 노리는 자금 규모가 550만 ETH에 달해 전체 스테이킹 ETH의 17%를 차지합니다.
※ 스테이킹(staking)
스테이킹은 특정 암호화폐를 일정 기간 동안 보유하고, 이를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운영과 보안에 기여하는 행위입니다. 스테이킹에 참여한 사용자는 그 대가로 보상을 받게 되는데, 이는 마치 은행에 예금을 하고 이자를 받는 것과 유사합니다. 스테이킹은 주로 지분 증명(Proof of Stake, PoS) 방식의 블록체인에서 이루어집니다.
※ 리스테이킹(restaking)
리스테이킹은 스테이킹된 자산을 다시 한번 스테이킹하거나 다른 용도로 활용하여 추가적인 수익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스테이킹은 기존 스테이킹의 효율성을 높이고, 더 다양한 방식으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 리퀴드 스테이킹(LSD, Liquid Staking)
리퀴드 스테이킹은 사용자가 암호화폐를 스테이킹하면서도 해당 자산의 유동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테이킹된 자산은 일정 기간 동안 묶여 있어 거래가 불가능하지만, 리퀴드 스테이킹은 스테이킹된 자산에 대한 파생 토큰을 발행하여 사용자가 이 토큰을 통해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솔라나(Solana): 고성능 Layer 1의 약진
솔라나 TPS 우위와 설계적 트레이드오프
- EIP 4844 이후 이더리움의 TPS(초당 트랙젝션 수)가 200 수준으로 올라왔지만, 솔라나는 병렬 처리와 고가 하드웨어 사용 등으로 평균 800TPS를 유지하며 앞서 있습니다.
- 앞으로 Firedancer 클라이언트를 통해 수십만 TPS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 다만, 솔라나는 고성능 하드웨어 요구 등 중앙화 우려가 있는 부분에서 전략적 타협을 했다는 평가도 받습니다.
솔라나 지표 호조
- 2023년 8달러까지 폭락했던 SOL 가격이 2024년에 크게 반등하며, 일일 활성 유저·수익·트랜잭션 수·TVL 등 모든 지표가 역대 최고치나 10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 일일 활성 주소, 수익 측면에서 이더리움·비트코인과 맞먹는 유일한 Layer 1이 되었다는 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개발자 생태계 확장
- 2024년 신규 유입된 3만 9,139명의 암호화폐 개발자 중, 솔라나가 7,625명으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이더리움 메인넷 추월).
- 베이스(Base)는 L2 중 가장 빠른 개발자 증가세를 보이며 4,287명으로 6위에 올랐고, Arbitrum·Starknet 등을 제치고 가장 활발한 Layer 2로 평가됩니다.
6. 기타 주목할 만한 트렌드
예측 시장(Prediction Markets)의 대중화
- 폴리마켓(Polymarket)은 선거·정치 분야로 폭발적 성장을 이루며, 누적 사용자 300만 명, 월 거래액 12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 선거 후 일시적 거래 감소가 있었으나, 스포츠 분야로 빠르게 확장하여 하루 5만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유지 중입니다.
DePIN (탈중앙화 인프라 네트워크)의 확장
- 탈중앙화 무선통신, 스토리지, 에너지 관리 등 Web3 인프라 분야 프로젝트가 대거 등장했습니다.
- IoT, 탈중앙 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과의 결합으로 물리 인프라와 디지털 자산이 융합되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결론: 다양해진 블록체인 확장성 해법과 미래 전망
두 가지 중요한 플랫폼인 이더리움과 솔라나를 중심으로 업계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이더리움은 'Layer 2' 솔루션을 통해 큰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EIP 4844 업그레이드 이후 거래 수수료가 크게 감소했고(0.50달러에서 0.05달러로), 처리 속도도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베이스(Base)라는 Layer 2 플랫폼이 시장을 주도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더리움은 이제 두 가지 역할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 Layer 2: 일상적인 소액 거래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처리
- 메인넷(원래의 이더리움 네트워크): 대규모 기관 거래와 고액 자산 보관
한편, 솔라나는 뛰어난 처리 성능을 바탕으로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초당 처리할 수 있는 거래량(TPS)이 이더리움보다 4배 높은 800TPS를 유지하고 있으며, 개발자 유입도 가장 활발했습니다. 일부 중앙화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능과 확장성 면에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거래소 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중앙화된 거래소(CEX)의 대표주자인 바이낸스가 미국 SEC와의 법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탈중앙화 거래소(DEX)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DEX는 적은 인력으로도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트렌드도 주목할 만합니다. 예측 시장이 대중화되었고, 탈중앙화 인프라 네트워크(DePIN)가 확장되고 있으며, 스테이킹 관련 새로운 서비스들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블록체인 산업은 기술적 혁신을 통해 처리 속도와 비용 문제를 해결하면서, 더욱 실용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RK Invest의 전망처럼, 이러한 확장성 관련 기술과 서비스는 수조 달러 규모의 혁신 산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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