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특강5]비즈니스 사이클에 따른 투자 전략 - 참고용
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기획 연재

[경제특강5]비즈니스 사이클에 따른 투자 전략 - 참고용

경제에는 일정한 주기가 존재합니다. 이걸 크게 Early-Mid-Late-Recession의 4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각각의 비즈니스 사이클을 보고 투자 전략을 세우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비즈니스 사이클을 보고 투자하는 방식은 금리를 보고 투자하는 것보다는 조금 느슨한 방식입니다. 정확성은 금리를 보고 투자하는 방식이 개인적으로는 높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비즈니스 사이클과 금리를 동시에 보고 특정 섹터를 정하면 더욱 적중률을 높일 수 있기에 비즈니스 사이클에 관한 내용도 안내드립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각 섹터별로 비즈니스 사이클에 따라 유분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지난 수십년 동안의 통계 데이타를 바탕으로 특정 시기에 어떤 섹터 주식들의 성과가 좋았는지를 분석한 결과 입니다. 

그럼 지금 시점이 비즈니스 사이클의 어떤 주기에 존재하는가를 알아야 하는데 이 주기는 피델리티에서 친절하게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피델리티 사이트 : https://institutional.fidelity.com/app/item/RD_13569_40890/business-cycle-update.html?pos=T

 

여기서 각 국가별로 클릭하면 지금 현재 어느 시점에 있는지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걸 이용해서 투자할 때 좀 더 편하게 이용하려면 리세션의 바닥을 찍고 위로 올라가는 시점에 투자하고 Mid에서 late로 넘어갈 때 좀 더 안정적인 포트로 변경하는 방법도 사용해 볼 만 합니다. 

 

하지만 좀 더 시의적절하고 정확성이 높은 방법은 이전에 소개했던 미국 10년물 금리에 따른 투자 전략이기 때문에 그걸 우선적으로 참고하고 비즈니스 사이클은 참고적으로 확인하는 정도로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