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 https://interbrand.com/best-brands/
매년 세계 글로벌 회사들의 브랜드 순위를 조사해서 발표해주는 좋은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소비재 기업에 투자할 때 브랜드 가치가 보여주는 힘은 막강합니다. 브랜드 선호도에 따라 사람들은 가격을 올려도 더 적극적으로 지갑을 열어서 그 브랜드를 구입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는 브랜드가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류를 예로 들어보면 똑같은 옷이여도 어떤 회사의 로고가 적혀 있는 가에 따라 옷의 가격을 달라집니다. 옷 자체의 가치도 물론 있겠지만 사람들이 그 옷이 그렇게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실제 가치가 부여되는 것입니다. 그 가치있다는 믿음이 바로 브랜드의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가치 향상은 즉시 이익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가 떨어지는 기업과의 경쟁에서 원가는 비슷하게 될 지라도 가격을 높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은 이익률이 커지게 되고 더 많은 이익을 바탕으로 R&D와 홍보, 기업 인수 합병등을 통해 더 높은 기업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브랜드 가치는 강력한 경제적 해자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NFT, 블록체인 기술의 발달이 구체화되고 가시화되면 브랜드 기업들의 가치가 더욱 커질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나이키의 로고라던가 나이키의 디자인 같은 것들이 NFT의 형태로 제작되어 엄청난 부가 가치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또한 유니크한 상품들을 소수로 만들고 거기에 소유주를 인증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만들면 그 아이디어, 디자인은 또 하나의 명품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점점 다가오는 AR, VR 세상에서 디자인 되는 모든 것들에 고유의 가치를 부가할 수 있게 되고 이 때 부가되는 가치의 양은 바로 브랜드 순위가 결정하게 될 것입이다.
그래서 기업 투자에 브랜드 순위를 잘 활용하면 간단하면서도 매우 좋은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가 투자하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계속 떨어진다면 그것 하나만으로도 종목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다.
2023년 글로벌 브랜드 상위 20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너무나 잘아는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특히 소비재를 투자하는 경우 브랜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재의 가치 중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투자하는 종목들의 브랜드 가치 변화를 꾸준하게 추적해 나가는 것 만으로도 꼭 회사의 재무재표를 보지 않더라도 충분히 미래 회사 가치를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나라 기업중 100위 안에 있는 것은 3개 기업입니다.
- 5위 삼성
- 32위 현대
- 88위 기아
정도입니다. 이 기업들의 순위 변화를 꾸준히 추적하면서 투자에 활용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브랜드 순위를 매기는 기업들은 여러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크로스체크를 해보시면 좀 더 명확해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 사이트 : https://www.visualcapitalist.com/most-valuable-brands-in-2024/
2024년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리스트 입니다.
'미국 주식 > 유용한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I INDEX(ISM 제조업지수) (1) | 2024.02.12 |
---|---|
[FINVIZ 활용2]종목 스크리닝하기(새로운 종목 발굴) (0) | 2024.02.12 |
좋은 ETF는 뭘봐야 할까? - ETF 개념 및 선정 기준 (0) | 2024.02.12 |
MDD에 대한 이해 - 주식하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봐야 하는 것! (0) | 2024.02.12 |
[FINVIZ 활용1] 시장을 한눈에 보자 (0) | 2024.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