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 순위 - Interbrand
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유용한 주식 공부

글로벌 브랜드 순위 - Interbrand

사이트 : https://interbrand.com/best-brands/

 

Best Global Brands - The 100 Most Valuable Global Brands

Interbrand presents the Top100 Best Global Brands ranking. Uncover their secrets to brand value, brand strength, brand leadership, and growth

interbrand.com

 

매년 세계 글로벌 회사들의 브랜드 순위를 조사해서 발표해주는 좋은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소비재 기업에 투자할 때 브랜드 가치가 보여주는 힘은 막강합니다. 브랜드 선호도에 따라 사람들은 가격을 올려도 더 적극적으로 지갑을 열어서 그 브랜드를 구입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는 브랜드가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류를 예로 들어보면 똑같은 옷이여도 어떤 회사의 로고가 적혀 있는 가에 따라 옷의 가격을 달라집니다. 옷 자체의 가치도 물론 있겠지만 사람들이 그 옷이 그렇게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실제 가치가 부여되는 것입니다. 그 가치있다는 믿음이 바로 브랜드의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가치 향상은 즉시 이익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가 떨어지는 기업과의 경쟁에서 원가는 비슷하게 될 지라도 가격을 높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은 이익률이 커지게 되고 더 많은 이익을 바탕으로 R&D와 홍보, 기업 인수 합병등을 통해 더 높은 기업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브랜드 가치는 강력한 경제적 해자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NFT, 블록체인 기술의 발달이 구체화되고 가시화되면 브랜드 기업들의 가치가 더욱 커질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나이키의 로고라던가 나이키의 디자인 같은 것들이 NFT의 형태로 제작되어 엄청난 부가 가치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또한 유니크한 상품들을 소수로 만들고 거기에 소유주를 인증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만들면 그 아이디어, 디자인은 또 하나의 명품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점점 다가오는 AR, VR 세상에서 디자인 되는 모든 것들에 고유의 가치를 부가할 수 있게 되고 이 때 부가되는 가치의 양은 바로 브랜드 순위가 결정하게 될 것입이다.

 

그래서 기업 투자에 브랜드 순위를 잘 활용하면 간단하면서도 매우 좋은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가 투자하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계속 떨어진다면 그것 하나만으로도 종목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다.

 

2023년 글로벌 브랜드 상위 20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너무나 잘아는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특히 소비재를 투자하는 경우 브랜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재의 가치 중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투자하는 종목들의 브랜드 가치 변화를 꾸준하게 추적해 나가는 것 만으로도 꼭 회사의 재무재표를 보지 않더라도 충분히 미래 회사 가치를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나라 기업중 100위 안에 있는 것은 3개 기업입니다.

 

- 5위 삼성

- 32위 현대

- 88위 기아

 

정도입니다. 이 기업들의 순위 변화를 꾸준히 추적하면서 투자에 활용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브랜드 순위를 매기는 기업들은 여러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크로스체크를 해보시면 좀 더 명확해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 사이트 : https://www.visualcapitalist.com/most-valuable-brands-in-2024/

 

2024년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리스트 입니다.

반응형